Loading
2013. 12. 4. 09:52 - 알 수 없는 사용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소개



안녕하세요, kaldaris입니다. 이미 큐타님이 노트2 리뷰로 WIDzard 블로그의 시작을 장식해주셨네요. 제 첫 글은 안드로이드에 대한 간략한 소개입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Android OS)는 안디 루빈을 비롯한 4명이 2003년에 창업한 Android Inc에서 개발하기 시작한 운영체제입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안드로이드는 2005년 구글이 Android Inc를 인수하며 본격적으로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개발된 안드로이드는 2007년 처음 공개되었다 2008년 HTC Dream 스마트폰과 함께 1.0 버전이 공개된 이후 여러 업데이트를 거쳐 최근 출시된 4.4 버전까지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가 경쟁 운영체제들과 차별되며 가장 큰 매력 포인트로 생각되는 점은 바로 오픈소스입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일부분인 커널이 기반으로 하고 있는 리눅스 커널은 GNU라는 라이센스를 따릅니다. 이 라이센스를 간략히 설명하자면 라이센스를 따르는 소스코드는 무료로 자유로히 수정할 수 있으며이 를 이용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경우 개발된 소프트웨어 역시 라이센스를 따라 그 소스코드를 공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라이센스 덕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도 소스코드가 대중에 공개되어 마음껏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여러 제조사들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선택하며 입맛에 맞게 수정한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하며 현재 80%가 넘는 점유율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 판매되는 삼성의 갤럭시, LG의 옵티머스, 팬택의 베가 시리즈 스마트폰은 모두 다양한 안드로이드 버전을 탑재해 판매되는 스마트폰입니다. 국내에선 그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HTC의 One, 소니의 엑스페리아, 모토로라의 드로이드 시리즈 역시 잘 알려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입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역사

1.5 버전을 시작으로 구글이 공개하는 모든 안드로이드 버전에는 디저트/스낵명이 별명으로 붙여집니다. 초기엔 변동이 있었지만 각 안드로이드 버전은 "넥서스"란 타이틀을 가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함께 공개되고 있습니다. 버전 2.3까진 스마트폰 전용, 3.0은 태블릿, 그리고 4.0부터 통합 운영체제로 발전한 안드로이드 버전 역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1.0버전과 1.1 버전은 Astro와 Bender라는 별명이 있다는 루머도 있지만 이는 사실무근이며 공식적인 별명은 컵케익부터 시작합니다.


스마트폰

C = 1.5 컵케익 (HTC 드림)

D = 1.6 도넛

E = 2.0 & 2.1 에클레어 (HTC 넥서스 원)

F = 2.2 프로요

G = 2.3 진저브레드 (삼성 넥서스 S)


태블릿

H = 3.0 & 3.1 & 3.2 허니콤 (모토로라 줌)


통합

I = 4.0 아이스크림샌드위치 (삼성 갤럭시 넥서스, 폰)

J = 4.1 젤리빈 (에이수스 넥서스 7 (2012), 태블릿)

     4.2 젤리빈 (LG 넥서스 4, 폰) & (삼성 넥서스 10, 태블릿)

     4.3 젤리빈 (에이수스 넥서스 7 (2013), 태블릿)

K = 4.4 킷켓 (LG 넥서스 5, )


넥서스 디바이스

위에 언급드렸듯이 넥서스 디바이스는 구글이 직접 개발에 참여한 "구글 경험" 디바이스입니다. 구글이 직접 개발한 수정되지 않은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디바이스로 초기엔 앱개발자들이 앱을 실험하기 위해 이용되는 성격이 강했지만 넥서스 7 (2012) 태블릿의 출시와 함께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어필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넥서스 디바이스의 가장 큰 장점은 제조사가 아닌 구글에서 업데이트를 직접 담당하기에 가장 먼저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새로운 넥서스 디바이스와 함께 새로운 안드로이드가 공개된 후 대부분의 경우 한달 내로 나머지 넥서스 디바이스들이 업데이트를 받습니다. 하지만 통신사에 묶여 판매되는 넥서스 디바이스들은 통신사를 거쳐야 하는 과정이 있어 다소 업데이트가 늦을 수 있습니다.

넥서스 디바이스 이외에도 구글 플레이 에디션 디바이스도 있으며 현재 삼성 갤럭시 S4와 HTC One이 있습니다. 이들 역시 순정에 가까운 안드로이드를 탑재하고 있으며 발빠른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어 제조사 디바이스의 하드웨어와 구글의 순정 안드로이드를 동시에 맛보고 싶은 사람들에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글이 좀 길어진 것 같네요. 이렇게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관해 간략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위 Q&A나 아래 댓글기능을 이용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