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3. 12. 8. 04:48 - 크램프

스마트폰 구매, 선택시 고려해야 하는 것은?



  추운 겨울이 다가오는 중에 감기에 걸리시지는 않으셨는지요? 안녕하세요? 모바일 IT 블로그팀 WIDzard의 크램프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스마트폰을 선택할 경우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다음 내용의 순서는 우선 순위에 관계없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적은 것입니다. 탈옥이나 루팅은 고려할 사항에서 제외하였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원하는 사이즈를 정해라!


  먼저 자신의 손 크기를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이 남들에 비해 많이 작으신 분은 5인치 이상의 스마트폰을 한손으로 사용하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실제 저희 팀의 CUTA님의 손이 많이 작은데 노트2를 한 손으로는 사용하지 못하십니다. 양손도 중앙 부분의 터치 시 한번 더 움직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고 합니다. 손이 작으신 분은 5인치 초반이나 그 이하의 크기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손이 커서 손가락이 굵은 경우에는 작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시기 불편합니다. 엄지 손가락 만으로도 화면의 1/4을 가려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갤럭시S4 미니나 아이폰4 이하의 기기는 손이 큰 분들에겐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손이 크신 분들은 5인치 이상의 폰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두 번째로 스마트폰을 주로 보관하는 곳을 고려해야 합니다. 항상 가방을 들고 다니시는 분들은 크기가 큰 폰을 가지고 다녀도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주로 주머니에 폰을 보관하시는 분들은 크기가 큰 폰을 가지고 다니실 때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특히 여름처럼 옷이 얇아질 때에는 큰 폰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핏이 딱 맞고 주머니가 작은 옷을 즐겨 입으시는 분들은 5인치 이하의 폰을 추천합니다.


  요즘 출시되는 주요 스마트폰의 크기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 : 2013년 12월 8일)


갤럭시 노트3 : 5.7인치

갤럭시 S4 : 4.99인치

갤럭시 S4 미니 : 4.3인치

아이폰 5/5S : 4인치

G2 : 5.2인치

G플렉스 : 6인치

베가 시크릿 노트 : 5.9인치

베가 시크릿 UP : 5.6인치

넥서스5 : 4.95인치


2. 선호하는 운영체제를 선택하라!


  현재 주로 쓰이는 스마트폰의 OS(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즈가 있습니다. 각각 OS의 자세한 설명은 다음 기회에 하도록 하고 사용자 측면에서 본 특성만 정리해보겠습니다.


① 꾸미기 (사용자 커스터마이징)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의 UI>


  꾸미기에 제일 좋은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입니다. 다양한 위젯과 런처로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꾸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루팅까지 한다면 더욱 더 정교한 테마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면 iOS나 윈도우폰은 꾸미기에 제약이 있습니다. iOS나 윈도우폰 모두 지정된 초기화면에 아이콘이나 타일을 추가하는 것 이외에는 특별한 선택이 없습니다. 탈옥이나 루팅을 한다면 안드로이드 못지않게 꾸미는 것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탈옥을 고려하지 않으시는 분께서는 꾸미기 수단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② 어플리케이션


  앱 시장의 규모는 iOS와 안드로이드는 비슷합니다. 두 OS 모두 필요한 앱은 전부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윈도우폰의 앱시장은 아직 턱없이 부족한 수준입니다. 일반 윈도우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PC의 윈도우를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어플리케이션의 퀄리티는 아직 iOS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iOS 특유의 깔끔한 디자인이 앱에도 녹아 있기 때문일까요? iOS의 어플리케이션이 조금 더 깔끔하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퀄리티가 높은 게임의 경우도 iOS가 조금더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iOS도 좋은 선택입니다.


③ 백업/복구 및 파일 관리


  iOS는 아이튠즈라는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스마트폰의 백업과 복구를 쉽게 해주며, 음악이나 사진 등을 쉽게 백업할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를 통해서 앱이나 미디어를 구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기기를 바꾸어도 기존 아이폰의 설정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튠즈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파일을 "직접" 관리할 수 없다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적응되면 큰 불편을 느끼시지 못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는 아이튠즈만큼 강력한 도구를 기본 제공하지 않습니다. (각 제조사별로 제공하는 도구는 존재합니다.) 대신에 어플리케이션의 설정을 백업하고 복구할 수 있는 여러 앱들을 플레이스토어를 통해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장점은 파일 관리가 iOS에 비해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PC와 연결을 하면 USB 메모리처럼 파일 내용을 보여주고 직접 정리를 하거나 복사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폰은 Zune이라는 아이튠즈와 비슷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백업과 복구가 가능합니다. 파일의 관리는 역시 안드로이드와 동일하게 직접 관리가 가능합니다.


3. 배터리를 고려하여라!


  배터리는 착탈식과 내장형 배터리로 구분됩니다. 내장형 배터리는 배터리의 교체가 사용자 수준에서 불가능합니다 .착탈식 배터리는 여분의 배터리를 확보한다면 배터리가 모두 소모 되었을 시 간단하게 배터리 교체가 가능합니다.


  요즘 나오는 핸드폰은 보통의 사용패턴에서 하루 정도는 충분히 버텨줍니다. 다만 전화를 많이 사용하시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업무를 많이 보시는 분은 하루도 못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착탈식을 선택할지, 내장형 + 외장형 추가 배터리를 선택할지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사용량이 적으시거나 중간 중간 충전이 가능하신 분은 어느 배터리형태를 선택하든 큰 상관은 없습니다.


4. 사후지원을 고려하라!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여러 제조사로 나누어집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삼성, LG, 팬택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삼성의 경우 2년정도의 사후지원을 보장합니다. 업데이트는 보통 3-6개월에 한번씩 이루어지며 3사중에 사후지원이 제일 좋습니다. LG의 경우 삼성보다는 사후지원이 떨어집니다. 판 올림을 전혀 못 받는 기기도 있고 업데이트 간격이 삼성보다 깁니다. 팬택의 경우는 출시된 기기의 판 올림을 거의 안 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삼성>LG>팬택)


  iOS는 기기가 감당할 수 있는 한 꾸준한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약 3년 정도의 업데이트를 보장하며 그 후에는 업데이트 제외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후지원은 안드로이드의 각 제조사 보다 훨씬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5. 기타


① 요즘 나오는 5인치 이상의 폰중에 펜이 달려있는 스마트폰이 존재합니다. LG의 뷰, 삼성의 노트, 베가의 시크릿 노트 등이 그러한 스마트폰입니다. 초기의 노트 류 스마트폰에서는 펜을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적었지만 요즘에는 펜을 편리하게 쓸 수 있는 기본 어플리케이션이 아주 좋아졌습니다. 펜을 이용하는 빈도가 많으신 분은 펜이 있는 스마트 폰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결정일 것입니다.


② 지문인식기가 있는 스마트폰이 몇 가지 존재합니다. 요즘은 베가 시크릿 노트와 아이폰5S에 지문인식기가 달려서 나옵니다. 사생활을 간섭 받기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게 있어 두 가지의 스마트폰은 보안성을 강화하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살펴 보았습니다. 디자인의 경우 개인의 차가 심해서 항목에는 넣지 않았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휴대폰 구입에 도움이 되길 간절히 바래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맨 아래 손가락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천은 블로거를 춤추게 합니다!


  조만간 WIDzard팀에서 휴대폰 구입시 따져보아야 할 금전적인 부분에 대해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꾸준히 유용한 글들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아래 뷰온 박스에 "+ 구독"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음뷰에서 새로운 글을 빠르게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