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4. 4. 1. 07:20 - 알 수 없는 사용자

[리뷰] 구글 크롬캐스트 사용후기


안녕하세요, 칼다리스입니다. 오늘은 구글의 스트리밍 디바이스인 크롬캐스트 사용후기를 올립니다. 출시된지는 꽤 오래 되었지만 공식적으론 미국에서만 사용가능하던 크롬캐스트가 3월19일부터 영국에도 출시되었지만 이 사실을 늦게서야 알아 몇일 전에야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ㅠㅠ 사진은 스마트폰으로 찍은 것이니 화질이 좋지않더라도 이해해주세요.



Set Up

심플한 박스에 들어있는 내용물 역시 간단히 크롬캐스트와 전원 케이블, HDMI 연장선이 전부입니다. 박스 뚜껑 안쪽엔 간단한 설정방법이 설명되어 있네요.

크롬캐스트 언박싱

크롬캐스트 내용물


연장선은 필요가 옵션이니 제외하고 나머지는 박스에 적힌대로 연결을 했습니다. 방법도 간단히 스마트TV의 HDMI포트에 크롬캐스트를 꽂은 후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끝입니다.

TV HDMI포트


이후 TV에서 입력소스를 크롬캐스트가 연결된 HDMI포트로 설정하면 크롬캐스트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크롬캐스트 실행


이제 캐스팅을 할 디바이스를 설정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나 iOS 디바이스의 경우 크롬캐스트앱을 다운로드해 설치한 후 화면에 나오는 설명대로 따라하면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PC의 경우 그냥 크롬 브라우저에서 Google Cast Extension을 설치하면 됩니다. 처음 설정하는 경우 크롬캐스트 역시 업데이트를 위해 몇 분이 소요됩니다. 설정이 모두 끝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캐스팅

이제 크롬캐스트를 이용할 시간입니다~ 아직까진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앱이 얼마 되지 않지만 이는 향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몇몇 영상서비스와 함께 구글의 유투브와 플레이 무비, 플레이 뮤직 등이 지원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크롬캐스트의 유용성이 떨어지냐? 그건 아니죠. 바로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한 스트리밍을 이용하면 왠만한 영상을 TV의 커다란 화면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앱을 설치한 상태에서 지원하는 앱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크롬캐스트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걸 클릭하시면 TV에서 같은 영상이나 음악을 즐길 수 있으며 디바이스는 리모컨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유투브 화면

TV에 캐스팅된 유투브 영상


플레이 뮤직 역시 마찬가지로 스트리밍되어 TV 스피커로 들을 수 있습니다.

TV에 캐스팅된 플레이 뮤직


네트워크가 원활하지 않은지 원래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한 스트리밍의 경우 화질은 좋지만 약간의 버벅임이 존재합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의 스트리밍은 아직까지 최적화된 것 같지는 않네요. 하지만 영상을 즐기는데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예전에도 수차례 네트워크 내 스트리밍에 대한 시도는 있었지만 그 중 크롬캐스트가 가장 성공적인 것 같습니다. 디바이스에 있는 특정 파일만 재생가능한 것이 아니라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모든 앱을 비롯해 크롬 브라우저에서 재생할 수 있는 모든 영상을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 같네요. 구글의 지원사격을 받고 있는 크롬캐스트니 향후 많은 안드로이드 영상관련 앱들이 크롬캐스팅 기능을 앱에 넣게 될 것이니 크롬캐스트의 유용성은 더욱 늘어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