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4. 9. 6. 02:00 - 알 수 없는 사용자

정부, 中 스마트폰 점유율 1위 ‘샤오미 쇼크’에 위기감




정부가 '샤오미(小米)쇼크'에 본격적으로 중국 내수 시장 진출 전략을 가다듬기 시작했다. 가만히 있다가는 중국 시장에서 밀리는 것뿐만 아니라 이미 온라인 시장에 진출한 샤오미가 국내 시장까지 잠식해갈 수 있다는 위기감마저 감돈다. 그간 수출 효자 지역인 대중국 수출에 경고등이 켜진 건 지난 5월께다. 5~8월까지 4개월 연속 대중국 수출액은 전년 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반면 미국의 대중국 수출은 7.4%, 일본은 10.4%나 증가했다. 수년째 공염불에 그쳤던 중국 내수 시장 진출 문제가 한국경제의 위기로 다가온 것이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대중국 수출의 패러다임 전환을 역설했다. 최 부총리는 "대중국 수출 감소가 (우리나라)전체 수출에도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대중국 수출액의 불과 3%밖에 되지 않는 소비재 수출을 늘리지 않고선 이 같은 위기는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중국 기업들은 이미 우리 기업의 수출 주종목인 중간재 생산능력을 대체하고 있다. 실제 올해 한국의 중국에 대한 수출(1~7월)은 814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미국(7.4% 증가), 유럽연합(EU·9.6%), 일본(10.1%)은 대중국 수출액을 크게 늘렸다. 

최 부총리는 참석한 각 부처 장·차관들에게 구체적인 정책의 시점을 하나씩 지목하며 중국 내수 시장 진출을 위한 과제를 수행해달라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우리는 중국 로컬 기업 및 경쟁국 기업들과의 경쟁 격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에 정부는 기존에 산재돼 있는 대중국 진출 지원방안을 지원 성과가 높은 것들을 중심으로 체계화하고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는 향후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5대 핵심 과제와 2가지 중장기 과제를 도출했다. 우선 중소기업들이 가장 애로사항으로 지목하는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 확대 및 유통·물류 강화 방안과 중국 진출 정보 제공을 체계화하기로 했다. 한국무역협회가 운영하는 온라인몰에 등록하면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에 자동으로 상품이 등록되고, 중국에 진출한 대기업의 유통망을 중소기업이 사용 가능케 하는 등의 방안 등을 추진 중이다. 

또 코트라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중국 진출 정보지원을 체계화·일원화하고 고부가 전략 농수산식품을 발굴해 중국 농산물 시장에도 적극 뛰어들게 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10년째 공전 중인 새만금 한·중 경협단지에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도 입주하게 해 대중국 수출 전진기자로 삼겠다는 방안이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중국 소비시장은 지난해 4조7000억원 수준이었지만 내년 세계 2위로 부상, 오는 2020년에는 9조9000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 부총리는 "중국 내수시장은 양적으로 급팽창하고 있다"며 "소비패턴이 고급화.다양화되는 등 주변국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장기적으로 부처.기관별로 산재된 중국 진출 지원 서비스 시스템을 재정비해 성과에 따라 통폐합과 지원 확대를 병행하겠다"며 "'새만금 한.중 경협단지'의 경우 우리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전초기지로 활용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한.중.러.몽골이 참가하는 광역두만강 개발계획에 대해 최 부총리는 "오는 2016년 경협 중심의 국제기구로 전환할 예정"이라며 "광역두만강 지역은 우리 경제 성장 잠재력 제고와 함께 한반도 통일시대 준비에 근간이 되는 지역인 바 국제기구 설립 과정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 부총리는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유럽중앙은행(ECB)이 전날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치로 내린 것에 대해 "국제경제 환경이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EU나 미국의 금리 방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거기에 맞게 선제적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출처: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View&corp=fnnews&arcid=201409060100080630003993&cDateYear=2014&cDateMonth=09&cDateDay=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