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3. 12. 13. 05:55 - 알 수 없는 사용자

커스텀 리커버리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칼다리스입니다. 이번 글에선 커스텀 리커버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커스텀롬을 설치할 때 필요한 커스텀 리커버리는 흔히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루팅하는 과정에서도 애용됩니다. 루팅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사진: CWM 페이스북)



리커버리란 무엇인가?

커스텀 리커버리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리커버리가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직역을 하면 "복구"란 뜻으로 유저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설치된 파티션과는 별도의 파티션에 설치된 복구 모듈을 의미합니다.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는 방법은 디바이스마다 다르지만 전원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 물리버튼 콤보를 이용합니다. 잘 모르시면 "[디바이스명] 리커버리 진입"식으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순정" 리커버리에서는 재부팅, update.zip 형식의 공식 OTA 업데이트 설치, 공장초기화 옵션이 제공됩니다. 일반 스마트폰 유저로썬 리커버리의 존재조차 모를 정도로 사용할 일이 없지만 커스텀롬을 이용하고자 하는 유저에겐 꼭 알아둬야 하는 것이 커스텀 리커버리입니다.



커스텀 리커버리

커스텀 리커버리는 순정 리커버리에서 제공되는 기능 외에도 사용 중인 롬 전체백업, ZIP파일 형식의 커스텀롬 설치, 부분적 공장초기화 등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가 오픈소스인 것처럼 리커버리도 오픈소스라 여러가지 커스텀 리커버리가 개발되었습니다. 그 중 가장 잘 알려진 리커버리는 세가지입니다:

  • CWM: clockworkmod의 약자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리커버리입니다. CWM을 기반으로 하는 Philz 리커버리도 최근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테그라크: 국내에서 개발된 리커버리로 갤럭시 시리즈에 사용됩니다.
  • TWRP: 중국에서 개발된 리커버리로 테마를 설정할 수도 있으며 CWM보다 안정성이 높다는 평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리커버리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자세히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낸드로이드 백업. 현재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있는 운영체제를 있는 그대로 백업을 합니다. 이는 설치한 롬에 기본으로 탑재되었던 앱을 비롯해 플레이 스토어나 직접 설치한 앱을 포함합니다. 반면 내장이나 외장메모리에 저장된 파일들은 백업되지 않으니 직접 복사해두시기 바랍니다. 내외장 파일들을 제외하곤 낸드로이드 백업을 복구할 경우 백업 당시 있던 상태 그대로 돌아갑니다.
  • ZIP파일 설치. 대중에 배포 중인 커스텀롬은 ZIP 설치파일 형식으로 배포됩니다.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면 내장이나 외장에 저장해둔 ZIP파일을 이용해 새로운 커스텀롬이나 OTA 업데이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간혹 국내 갤럭시 펌웨어의 경우 오딘용 설치파일로 배포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커스텀롬과 테마 설치파일은 ZIP형식으로 배포됩니다.
  • 부분적 공장초기화. 커스텀 리커버리를 사용할 경우 내장 메모리를 제외한 체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내장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은 건드리지 않은체 시스템앱(처음부터 있던 앱)의 초기화와 유저가 직접 설치한 앱만 삭제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 ADB로 ZIP파일 설치. PC와 USB케이블을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미리 옮겨두지 않고 즉석에서 ADB를 이용해 ZIP파일을 설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ADB에 대해선 다음 기회에 알아보겠습니다.
  • 부분적인 복구. 앞서 말씀드린 낸드로이드 백업에서 일부분만 복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스템앱, 혹은 유저앱만 부분적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만약 시스템영역을 수정하다 복구를 해야하거나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입해 유저앱만 복구하고 싶을 경우 이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른 스마트폰에서 낸드로이드 백업으로 복구하고 싶을 경우 데이터 영역만 복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각 디바이스의 고유 정보가 낸드로이드 백업에 포함되기에 복구를 할 경우 되돌릴 수 없는 치명상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 외장SD 파티션. 최근 출시되는 디바이스에는 쓸 일이 없는 기능입니다. 안드로이드 초기 시절 앱 설치를 위한 공간이 부족하거나 램이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해 외장 SD를 파티션 해 sd-ext는 저장공간을, swap은 램의 확장영역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퍼미션 복구. 시스템앱에 퍼미션을 잘못 줬을 경우 리커버리에서 복구가 가능합니다. 다만 시도해보았을 때 먹히진 않았으니 그리 추천드릴 기능은 아니네요.



FAQ

CWM에서 백업한 파일을 TWRP에서 복구할 수 있나요? 다른 리커버리에서 백업한 파일은 서로 호환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CWM으로 백업을 하신 후 다른 리커버리로 옮긴 다음 복구를 하고 싶다면 먼저 CWM 리커버리를 다시 설치하셔야 합니다.

리커버리와 티타늄백업엔 무슨 차이가 있나요? 티타늄백업은 플레이 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는 유틸리티 앱으로 APK와 앱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리커버리 백업과 티타늄 백업은 백업기능을 제공한다는데 있어 비슷하지만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리커버리 모드에서 할 수 있는 낸드로이드 백업은 상당한 시간이 걸리며 백업 이후 변경된 데이터가 있더라도 복구하면 사라지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티타늄백업은 개별의 APK를 백업할 수 있기에 앱을 하나씩 복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 중인 운영체제에 문제가 생겨 부팅 자체를 할 수 없게 된다면 리커버리에서만 복구가 가능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한달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리커버리 백업, 그리고 하루에 한번씩 티타늄백업을 해두시면 문제가 생길 경우 잃어버리는 데이터가 거의 없습니다.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지 않고 낸드로이드 백업은 못 하나요? 플레이 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몇몇 앱은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지 않아도 낸드로이드 백업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온라인 낸드로이드 백업이 그 중 하나입니다. 폰을 켜 둔 상태에서도 낸드로이드 백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리커버리 설치는 어떻게 하나요? 디바이스마다 리커버리 설치방법이 다릅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갤럭시 디바이스같은 경우 디바이스에 맞는 리커버리 설치파일을 찾은 후 오딘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설치합니다. 다만 리커버리를 설치하기 전 항상 디바이스에 맞는 리커버리인지 확인하시고 설치하셔야 합니다.

커스텀 리커버리를 설치하면 루팅된 건가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커스텀 리커버리는 말 그래도 개조된 리커버리로 순정 리커버리에 추가적인 기능을 추가한 것일 뿐입니다. 루팅을 하기 위해선 추가적으로 ZIP파일 형식으로 배포되는 슈퍼유저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커스텀 리커버리가 없이도 루팅이 되는 방법도 있으니 자세한 방법은 "[디바이스명] 루팅 방법"식으로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올려라", "플래싱해라", "밀어라" 등등 ZIP파일이며 리커버리 이름이 보일 경우 설치하라는 뜻입니다. 확장자가 TAR나 MD5일 경우엔 오딘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서 설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여기서 마칩니다. 만약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위 Q&A나 아래 댓글 기능을 이용해 주세요.